동방예의지국답게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조상에 대한 제사를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이런 제사에 꼭 필요한 축문은 제사를 받는 자손이 제사를 받는 조상에게 제사의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를 간략하게나마 마련한 제수와 함께 권하는 글입니다. 시대가 많이 바뀐 탓에 제사를 지내고 있어도 축문쓰는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번 기회에 조상 공경하는 마음을 드러낼 수 있는 축문쓰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축문쓰는 방법 축문을 쓸 때는 제사를 지내는 이유를 명확하게 써야 합니다. 이렇게 적을 땐 언제, 누가, 누구에게, 무슨일 때문에, 무엇인지를 6하 원칙에 따라 작성하면 됩니다. 제사를 지내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으면 좋겠죠? 보통 제사에 쓰는 축문 등은 한문으로 적는다고 생각하실텐데, 요즘..
사람이 살다보면 공포스러운 순간을 맞닥뜨리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세면대 막혔을때 입니다. 뭔가 사태를 완전히 파악하기 전부터 본능적으로 불안을 느끼다가 세면대가 막혀 물이 나가지 않을 때의 당혹스러움이란 겪어본 사람만이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해결해보려 노력하지만 그럼에도 막힌 세면대가 뚫리지 않으면 그때 우린 낙담하며 전문가를 부릅니다. 세면대 막혔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스스로 할 수 있는 방법 세면대 막혔을때 가장 흔한 경우가 머리카락이 배수구에 막힌 경우입니다. 배수구에서 머리를 감는 것도 아닌데 의외로 배수구로 머리카락이 많이 모여 막히는 모양입니다. 이때 배수구를 뚫는 제품을 구입할 수도 있고 집에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쓰레기가 되는..
주위에 타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사람들이 제법 있습니다. 지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건 관계를 망치는 최고의 지름길이라고는 하는데, 사실 친한 지인이 돈을 빌려달라고 하면 거절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돈관계는 철저히 해야 하는 만큼 차용증은 작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따져봐야 할 것이 바로 차용증 법적효력입니다. 정해진 기간 안에 돈을 잘 갚으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소송으로 번질 수 있고 이때 차용증은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용증 법적효력 차용증은 금전 또는 물품을 빌리고자 할 때 차용인과 채권자 사이에 작성하는 문서로 금액, 약정내용, 차용인 인적사항, 연대보증인 인적사항 등이 기재됩니다. 그래서 기한 내에 돈을 갚지 못하거나 받지 못할 시 소송을 통해 채무자에 대한 법..